, 누구의 현실인지가 문제가 되며, 해답이 무엇이건 간에 중요한 것은 이 영화를 지배하는 환각적이고, 혼란스럽고, 불안감으로 팽배한 분위기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시 패전의 후유증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불확실성이라는 시대적인 배경, 또한 이를 투영하는 표현주의의 분위기와 일치한다.
영화적 권위와 관습을 타파하는 혁신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다.
‘프리시네마’운동과 영화비평지<까이에 뒤 시네마>, 독일의 오버하우젠선언 등 이 시기 등장한 논평, 선언문과 함께 많은 새로운 영화들이 등장하는데 페데리코 펠리니,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누벨바그, 뉴저먼시네마
영화인들이 서독 영화계에서 일으켰던 1960년대와 1970년대의 영화 부흥운동
-1962년 ‘오버하우젠 선언(Oberhausen Manifesto)’으로 시작
많은 작품, 논쟁적인 영화뉴저먼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영화계의 노력은 그들의 특질을 줄여감으로써 자신들의 영화를 매력적으로 만들었던 전통을 버리고 있었다. 그러나 스칸디나비아영화로 부터 많은 것을 배워간 독일은 소수의 진지한 관객들의 덕분에 독일예술영화의 꽃을 피우기 시작한다.
3) 독일의 표현주의영화영화사에서 표현주의의 신조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적
1. 영화예술성 논란.
-영화 탄생 초창기에는 영화가 예술이냐 아니냐의 논쟁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상반된 견해는 전통예술미학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예술부정론'에서 유래.
-플라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만물은 그 만물을 창조한 신의 이데아가 아닌 이미 모장된 산물을 보고 재창조한 것은 창조
독일표현주의라고 불리는 다리파와 청기사파 운동, 그리고 1차세계 대전중 일어났던 다다이즘 등이다. 이들은 모두 르네상스 이래 가꾸어 온 전통적인 미술을 거부하고 새로우며 신선한 예술 활동을 전개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독일의 드레스덴에서는 키르히너를 중심으로 다리파 그룹이 형성되
10주차 1교시
북한영화 정책 이론
○ 북한영화예술정책
․ 북한의 모든 예술활동 - 노동당과 당권을 장악하고 있는 김일성 주석과 그의 아들 김 정일에 의해 북한 체제를 옹호하기 위한 효율적인 선전무기로 이용.
․ 북한영화 - 개인의 창조활동 보다 노동당의 정책과 김일성, 김정일 부자가 결
영화의 설정은 뉴저먼시네마를 이끌어 온 세대의 마지막 환상과의 결별을 선언하는 것이기도 했다.
80년대의 영화는 60년대부터 시작된 신독일영화가 82년가지 그 모습이 보여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한다.
82년까지 이어져 오던 신독일영화의 대표감독으로는 라이너 베르너 파스빈더, 폴커 슐렌
영화를 언급해 볼 것인데, 그것은 독일의 대표적 영화사조인 뉴저먼시네마 (new german cinema)이고 다른 한 가지는 멜러영화(melodrama)와 혼합된 갱스터(gangster)영화이다. 뉴저먼시네마란 독일의 1960년대 이후 영화가 상업화되는 경향을 막고, 영화에도 문학처럼 교훈적, 사회비판적, 실험적인 차원이 도입